비트코인 ETF가 곧 출시될 예정. 알아야 할 사항은?

홈 > 코인정보 > 코인뉴스
코인뉴스

비트코인 ETF가 곧 출시될 예정. 알아야 할 사항은?

캐세라세라 19 688

최근 비트코인 ETF가 미국에서 정식 출범소식이 발표되면서 

암호화폐 시장은 또 한번의 상승기에 접어들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이 ETF는 선물거래의 승인으로써

현물 ETF가 아직 정식 승인이 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어떤 면에서 보면 현물 ETF 승인의 호재와 함께

아직까지는 조심해야 할 Risk도 함께 남아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ETF에 대해서도 좀 더 신중한 관찰과

이해도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와 관련해 ETF에 대해 쉽게 풀어쓴 내용들이 있어

아래 공유드리니 한 번 참고해 보시고

암호화폐 시장 참여에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19일(현지시간) 약 6년간의 수요와 기대를 끝내고 첫 번째 미국 비트코인 ETF가 출범할 예정이다. 프로셰어스의 ETF는 NYSE Arca에서 BITO라는 티커를 달고 거래를 시작할 것이다.


하지만 완전히 간단한 것은 아니다. 이 ETF는 현물 비트코인을 보유하는 것과는 달리 비트코인 선물에 초점을 맞출 것이다. 그리고 그것이 활성화 될 것이라고 해서, 반드시 모든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미국에서 제안된 비트코인 ETF을 둘러싼 몇 가지 주요 질문들을 살펴본다. 이를 더블록이 19일 보도했다.

[선물 ETF와 현물 ETF의 차이점]


게리 겐슬러 증권거래위원회(SEC) 위원장은 현물거래를 기반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비트코인 선물 ETF를 추진해야 한다고 결정한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그 둘 사이에는 몇 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있다.

현물 ETF를 사용하면 ETF의 가치는 기초 자산의 현물 가격(이 경우 비트코인)을 밀접하게 추종한다. 이에 비해 선물기반의 펀드는 현물가격보다 저조한 성과를 보이거나 현물가격보다 높은 성과를 낼 수 있어 잠재적으로 프리미엄이나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단기적으로는 가격이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장기적으로 비슷할 것이다).

선물 기반의 ETF는 만기일이 선물 롤오버(Rollover, 만기이월)라는 변수가 있다. 현물 기반 ETF는 그 비용을 부담하지는 않지만, 관리인이 비트코인을 관리하기 위해 돈을 지불해야 할 것이다. 이것은 비트코인 특유의 것이다. 또한, 롤오버로 인한 리스크도 존재한다.

히지만, 두 종류의 ETF는 모두 비트코인에 대한 수요를 증가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현물 ETF의 경우, 비트코인이 기초 자산으로 매입될 것이다. 선물 ETF의 경우, 거래자들은 일반적으로 실제적인 비트코인을 매수함으로써 그들의 포지션을 헤지할 것이다.

[SEC가 왜 비트코인 선물 ETF를 선호할까?]


SEC의 생각은 선물 시장 주변에 더 나은 투자자 보호가 작용한다는 것이다.

선물에 기반을 둔 ETF는 그것이 적극적으로 관리되는 펀드가 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그 펀드를 발행하는 회사는 비트코인 선물 거래를 할 것이고, 그 펀드의 성공은 그들의 거래 전략에 달려 있을 것이다.

현재 제안된 비트코인 선물 ETF는 롱 포지션만 포함할 것이다. 이것은 ETF의 배후에 있는 회사들이 롱 비트코인 포지션을 취할 수 있을 뿐이고, 어떠한 숏 포지션도 취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숏 포지션용 인버스 비트코인 선물 ETF를 출시하려는 다른 회사들도 있지만 아직 승인을 받지 못했다.

SEC의 시각에서 한 가지 중요한 차이점은 현물 비트코인은 연방 차원에서 규제되지 않는 장소에서 비트코인을 거래하는 반면, 선물 거래는 상품선물거래위원회(CFTC) 의해 규제되는 시카고선물거래소(CME)에서 거래된다는 것이다. 또한, 비트코인 선물은 투자자들에게 요구하는 최소 증거금(마진) 수준이 높다보니 거래에 참가하는 투자자들을 제한할 수 있다는 점도 보호 기능으로 작용된다.

가까운 시일 내에 출시될 예정인 약 5개의 비트코인 선물 ETF가 있으며, 이번 주에 두 개가 출시될 가능성이 있다.

[현물 비트코인 ETF가 승인될까?]


이 질문은 SEC와 비트코인 선물 ETF의 성공에 달려있다. 지금까지 SEC는 이를 승인할 것이라는 긍정적인 징후를 보이지 않았다.

CME 비트코인 선물과 프로셰어스의 다가오는 비트코인 ETF의 시장 데이터를 제공하는 CF 벤치마크의 CEO Sui Chung은 비트코인 선물 ETF의 출시가 현물 ETF의 신청에 해를 끼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만약 이러한 선물 ETF가 잘 진행되고, 꽤 커져서 ETF 채널을 통해 투자자들로부터 나온 비트코인에 대한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다면, SEC는 수요가 충족되었다고 주장할 수 있고, 현물 ETF를 승인할 필요가 없다”고 인정했다.

[비트코인 선물 ETF에 대한 수요는 얼마나 될까?]


ETF를 통해 많은 미국 시민들이 특히 세금 효율적인 방법으로 접근할 수 있기 때문에 비트코인 ETF에 대한 많은 기대가 있어왔다. 미국에 투자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 중 하나는 401K를 사용하는 것이며 ETF를 이 투자 수단에 포함할 수 있다.

하지만 그렇게 간단하지만은 않다. 현재 비트코인 ETF가 출시될 예정이지만, Sui Chung은 그들이 ETF를 고객들에게 제공할지는 찰스 슈왑이나 TD아메리트레이드와 같은 거대 투자 회사들에게 달려 있다고 말했다.

“그들이 그것을 지원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 내가 말하는 것은 그것이 기정사실이 아니라는 것이다”라고 정은 말했다. 그는 “그들이 ETF를 모든 고객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지는 않을 수도 있으며, 잠재적으로 특정 고객만 ETF에 접근할 수 있게 할 수도 있다”고 덧붙였다.



코인코드

암호화폐 관련 정보/시세 조회 (코인마켓캡)

코인마켓캡 포트폴리오

코인마켓캡 에어드랍

코인마켓캡 Learn&Earn

코인마켓캡 Diamond Reward

코인마켓캡 앱다운로드 (Android)

코인마켓캡 앱다운로드 (iOS)

워치리스트

코인마켓캡 공식채널

코인마켓캡 레딧

코인마켓캡 트위터

코인마켓캡 페이스북

코인마켓캡 인스타그램

19 Comments
울엄마 10.20 18:49  
언제나 건강하세요
안개꽃mk5027 10.20 19:24  
정보 감사합니다
루피헐크 10.22 13:53  
감사합니다
만세인 10.23 05:11  
수고하세요

인기글
회원글
  • 글이 없습니다.